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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PD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

둥PD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 13화 [콜라보레이션]

by 명쾌한 둥PD 2018. 3. 27.

안녕하세요 둥PD의 100% 리얼 체험 스토리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에 방문해주신 방문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콜라보레이션관련 얘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브를 하다 보면 여러가지의 어려움이 찾아오는데 항상 기본적인 고민거리는 바로 유튜브에 나의 콘텐츠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라는 사실입니다.


그럴때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 나의 콘텐츠가 더 많이 노출 되도록 노력하는 방법중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는 공유도 있고 공유 관련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을 했었고 다른 방법들 중에는 콜라보레이션이란 방법이 있는데 콜라보레이션 관련 해서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콜라보레이션 말 그대로 협업을 의미하는 뜻이고


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적용을 해 보면 동료 크리에이터와 같이 영상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하냐면 보통 협업을 할 때에는 구독자수가 적은 크리에이터가 


구독자수 많은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레이션(이하 콜라보)를 많이들 제안을 하는데 이유는 구독자가 많은 채널의 시청자중에 나의 채널로 유입되게 해서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이 빠른 성장을 기대하고자 흔히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 크리에이터가 콜라보 제안을 


구독자수가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하고는 합니다.


쌍둥이엄마tv도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이였얼때 똑같이 구독자수가 많은 채널에 콜라보 제안을 했었었지만 쉽게 콜라보를 하는데 까지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그이유는 구독자수가 많은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콜라보란 콘텐츠를 만들때에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로 나의 구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콜라보 영상일지를 고민해야합니다


영상을 보는 사람은 결국 내가 아닌 시청자들이기에 시청자들이 좋아할만한 아이템을 만들어야 된다고 다른 포스팅에서 얘기를 드렸었는데


마찬가지로 콜라보영상을 보는 것도 시청자들이기에 시청자 눈높이, 기준에서 콜라보영상이 시청자가 좋아할만한 영상일지, 또는 아닐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합니다


두번째로 나의 채널 개연성과 나랑 콜라보를 하려는 채널의 개연성이 비슷한지 또는 유사하거나 


일치하는지, 아니면 나와 맞지 않는지를 고민해야합니다.


개연성적인 부분에서 맞지가 않는다면 첫번째 이유와도 이어지는 부분인데 제일 큰 문제점이 시청자들이 영상을 싫어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반응이 나오게 된다면 결론적으로는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도, 구독자수가 많은 채널도 둘다 피해를 입게 됩니다.


반대로 나와 개연성이 맞다면 콜라보영사을 재밌게 본 시청자들이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로 이동해서 해당 채널을 구독하게 되고


그로 인해 구독자수가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채널 조회수나, 시청자시간이 증가되는 윈윈의 모습을 보게 될것입니다.


세번째로는 구독자수가 적은 크리에이터와 구독자수가 많은 크리에이터가 


인적으로 친한지가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중요한 이유는 쉽게 예를 들어서 각각의 크리에이터가 서로서로 친하지 않다면 영상에서 어색한 분위기가 그대로 전달되고


콜라보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 또한 마찬가지로 영상을 보고 어색한 느낌을 받고 그렇게되면 영상의 재미가 반감될수있고


촬영하는 과정에서도 서로서로 어려워하는 분위기이다보니 영상촬영, 편집도 어려운 부분이 많기에


구독자수가 적은 크리에이터와, 구독자수가 많은 크리에이에터가 얼마나 친한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까지가 콜라보레이션 관련 둥PD가 개인적으로 정리를 한 내용들이고 쌍둥이엄마tv에서 어떤 콜라보 영상이 있었는지 기회가 다음 다른 포스팅에서


한번 더 얘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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