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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23탄!!

by 둥PD 2021. 10. 1.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평균시청지속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23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쌍둥이 엄마 tv에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6PpgcB4A1k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쌍둥이엄마tv]

 

어때요?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쌍둥이 엄마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케이크를 만드는 영상이었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어떤 기획의도를 가지고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들었었는지 기획의도를 소개하겠습니다.

 

*기획의도*

1)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긴 요리 영상 제작해보기

2) 해당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났는지 확인하기

3)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서 구독자가 증가했었는지 확인하기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분석 개요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분석 개요

그럼 먼저 동영상 분석에서 개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업로드 한 날이 2015년 12월 18일이었는데 업로드한 날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누적 조회수는 6,241회이고 시청시간은 195.8시간, 구독자는 2명이 증가했었다는 것을 위의 분석으로 알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시청지속시간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시청지속시간

그리고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영상의 시청 지속시간 인사이트를 보면 전체 영상 시간은 7분 28초의 영상인데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1분 52초 평균 조회율이 25.2%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계속해서 설명드리고 있기에 크리스마스 케이크의 평균 조회율은 좋은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크리스마스 케이크 유튜브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그다음에 도달 범위에서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3000회,

노출 클릭률은 2.8%의 반응이 있었고 조회수는 6200회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2.8%로 많이 저조한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트래픽 소스 유형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트래픽 소스 유형

이번에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유입은 채널 페이지를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 유튜브 검색, 탐색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구독자와 구독안함 시청자들의 시청시간 비율
구독자와 구독안한 시청자들의 시청시간 비율

마지막으로 구독자 시청시간 인사이트를 보면 쌍둥이 엄마 tv 채널을 구독한 사람들의 시청시간 비율은 25.8%의 반응이 있었고, 구독 안 한 시청자들은 74.2%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처음에 기획했었던 기획의도대로 진행되었었는지 종합적인 유튜브 시청시간 분석의

결론을 내려보면

결론 :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7분이 넘는 긴 영상을 만들었었는데 평균 시청 지속시간과 평균 조회율이 25% 이상의 반응으로 많은 시청시간을 얻을 수 있었지만, 노출 클릭률의 반응이 많이 저조했었던 반응으로 유추해보면

보고 싶었던 내용이 아니거나 보고 싶은 느낌을 주는 썸네일이 아니었었고, 트래픽 소스 유형은 쌍둥이 엄마 tv에 직접 유입해서 보는 채널 페이지가 높았다는 것은 쌍둥이 엄마 tv 유튜브 채널에 어떤 영상들이 있는지 확인하다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봤었다는 의미이고, 구독자들의 시청시간 비율이 25%는 낮은 편에 속하기에 구독자들의 시청시간 비율로 늘리면서 동시에 구독 안 한 75%의 시청자들이 구독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다 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유튜브 시청시간 분석 인사이트를 보면서 유튜브 운영 방향성에 대해서 전략적인 고민을 하다 보면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평균시청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늘어나는 선순환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선순환의 구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과  필요하고 유튜브 운영하다보면

어려움이 많이 생기는데 저 또한 유튜브를 8년 동안 운영하면서 16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자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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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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