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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8탄!!

by 둥PD 2021. 6. 7.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8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와플 먹방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영상부터 와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taIC6XCsXw 

와플 먹방 [쌍둥이엄마tv]

와플 먹방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와플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5) 먹방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5가지의 기획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개요)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 (개요)

맨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업로드 한 이후에 모든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총 누적 조회수는 6600회, 시청 시간은 33.9시간  구독자는 2명이 증가했습니다.

조회수와 시청시간의 반응은 괜찮은 반응을 보이는데 조회수 대비 구독자는 왜 2명밖에 증가하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총 영상 길이가 40초인데 18초로 평균 조회율 46.4%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이면 무난한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25% 이상의 반응이 있었기에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 한번 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6000회

노출 클릭률은 2.1%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2.1%로 저조한 반응이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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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플 먹방 유튜브 트래픽 소스 유형
와플 먹방 유튜브 트래픽 소스 유형

그다음에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탐색 기능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와플 먹방 유튜브 트래픽 소스중 추천 동영상
트래픽 소스 추천 동영상

추천 동영상으로 유입된 영상들을 살펴보면 1순위부터 5순위까지 모두 다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으로 통해서 유입되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플 먹방 유튜브 분석(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
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

그다음 인사이트로 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 비율이 25%, 구독 안 함의 시청 시간 비율이 7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위의 모든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결론 : 와플 먹방은 신규 구독자가 늘어나기에는 많이 아쉬웠던 콘텐츠였었지만, 신규 유입보다 중요한 기존 구독자들의 유입이 많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점은 쌍둥이 엄마 영상을 보고 또 다른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여러 편의 영상을 본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노출 클릭률은 많이 저조했기에 어떻게 하면 노출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는 콘텐츠였었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의 분석도 재미있으셨나요? 유튜브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데 쌍둥이 엄마 tv의 인사이트를 보면서 여러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점들을 잘 찾아보셔서 적용하시다 보면 지금보다 좋은 결과를 얻으 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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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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