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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21탄!! [유튜브 shorts(쇼츠) 활용하는 방법]

by 둥PD 2021. 9. 20.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21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최근에 쌍둥이엄마tv에 업로드했었던

연기 안 나는 전기그릴인 안방 그릴 이야기입니다 #shorts [쌍둥이엄마tv]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wmlg7kr7-k

 

연기 안나는 전기그릴인 안방그릴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위의 영상은 어떤 기획의도로 영상을 제작했었는지

기획의도를 소개하겠습니다

 

*기획의도*

1)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 제작해보기

2)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의 반응 분석하기

3)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4)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기

이렇게 4가지가 유튜브 shorts 영상을 제작하게 된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기획의도에 대한 내용을 말하기 앞서서 요즘엔 유튜버가 쇼츠 유튜브 촬영에 있어 세로로 촬영을 해야 하다 보니

가로로 촬영할때보다 세로로 촬영할 때 손에 닿는 스마트폰의 면적이 너무 적어지다 보니 쇼츠 촬영할 때에는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에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저에게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쇼츠 영상 같은 정지된 상태에서 흔들림이 많이 생기는 상황에서도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핸드헬드 기능이 있어서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서도 깔끔하게 수평을 잘 잡아주는 기능이

쇼츠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럼 이어서 설명이 드리면 요즘 들어서 유튜브에서 보면 아마 아래 사진처럼 유튜브 shorts 영상들이 많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소개 1
유튜브 쇼츠 소개 1

 

 

 

 

 

 

 

왼쪽 하단에 보면 홈 버튼 옆에 있는 영어로 Shorts란 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 터치를 해보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소개 2
유튜브 쇼츠 소개 2

여러 채널 중 하나의 채널 영상이 보이는 모습을 캡처해봤습니다.

보이는 것처럼 기본 화면 구성은 세로로 되어있고, 하단엔 영상 제목과 채널명 그리고 구독 버튼이 있고

오른쪽 중간부터는 좋아요와 싫어요 버튼, 댓글, 공유하기 등이 일자로 나열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어플에 들어가서도 한 번씩 아래 이미지처럼 유튜브 Shorts(쇼츠) 관련 영상들이 뜨기도 합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베타 화면 모습 1
유튜브 Shorts(쇼츠) 베타 화면 모습

 

 

 

 

 

 

중간에 보이는 것처럼 'Shorts 베타'라고 카테고리가 하나 있고 영상 썸네일과 영상 제목 그리고 조회수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Shorts가 최근 들어서 유튜브 시청자들에게 자주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지 혹시 생각해보셨나요?

유튜버라면 유튜브 회사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기능들이나, 정책 등은 관심을 갖고 있어야 채널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둥PD도 관심 갖고 유튜브 Shorts(쇼츠)에 대해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먼저 왜? 유튜브는 유튜브 Shorts(쇼츠)를 공격적인 마케팅을 홍보를 할까였었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중국기업인 tiktok 이란 어플을 따라잡기 위해서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유튜버들이 여러분들은 기본적으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때에는 나의 유튜브 채널 영상에 광고가 달리게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몇 분 이상 되는 영상을 제작을 합니다.

 

그런데 tiktok이란 어플은 짧으면서도 중독성도 있고, 재미도 있게끔 하는 1분 내외의 세로 영상을 올리는 플랫폼인데

tiktok을 하는 유저들의 증가율이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전 세계에서의 파급력 또한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영향력 있는 플랫폼이 되었는데 상황이 이렇다 보니 그동안 광고수입을 위해서 유튜브는 짧은 버전의 영상이 그동안 유튜브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이라고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유튜브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tiktok으로 

많이 넘어가서 유튜브를 보는 시청시간이 많이 감소하게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느껴서 유튜브에서는

tiktok의 대항마로 틱톡처럼 유튜브 세로 버전인 유튜브 Shorts(쇼츠)를 론칭하려고 지금 베타 버전으로 테스트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버 여러분 유튜브가 공격적으로 유튜브 Shorts(쇼츠)를 많은 시청자들에게 익숙하게 느껴지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네 맞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영상이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는 유튜브 Shorts(쇼츠)에 들어가면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영상의 느낌보다는 유명했던 16:9 버전의 영상중 일부를 업로드하는 경우도 있고, 또는 틱톡에 업로드 했었던 영상을 퍼와서 유튜브 Shorts(쇼츠)에 업로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버전에 맞는 양식으로 제작된 영상을 업로드해야 유튜브 Shorts(쇼츠)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영상이 더 많이 노출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유튜브 Shorts(쇼츠)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존에 올렸었던 영상들은 가로 16:9 기준의 영상으로 만들었었기에 9:16인 세로 버전으로 영상을 촬영해야 하고

세로 기준에 맞게끔 영상을 편집하고, 자막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영상을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영상을 만들었다면 여러분들의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고

제목이나 설명에 #shorts란 해시태그를 달면 유튜브에서 해당 영상을 유튜브 Shorts(쇼츠)로 인지하게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제작했었던 영상이 바로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영상인 연기 안나는 전기그릴 영상이었습니다.

 

그럼 유튜브 Shorts(쇼츠)의 동영상 분석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유튜브 분석 개요
유튜브 쇼츠 안방그릴 영상 분석 개요

 

처음에 영상을 업로드했을 때 느꼈었던 것은 유튜브 Shorts(쇼츠)는 기존 구독자들에게 많이 노출되지 않는다란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초반에는 조회수 그래프가 약 100회 정도 발생을 했었는데

갑자기 업로드 후 3일째 되던 날부터 조회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더니 사진처럼 조회수가 많이 증가를 했었고 하루 이틀 지나니 다시 조회수가 뚝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누적 조회수가 1800회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시청지속시간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시청지속시간

시청 지속시간은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29초로 해당 영상은 1분 정도의 영상이었는데 평균 조회율이 51.4%로 저번 포스팅에 말씀드린 것처럼 25% 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평균 조회율이 51.4%로 매우 좋은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트래픽 소스 유형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트래픽 소스 유형

그럼 어떻게 갑자기 업로드하고 3일째 되던 날 조회수가 급증하게 되었었는지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Shorts 피드라는 곳에서 압도적인 78.2%란 반응으로 유입되었었다는 것을 확이 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유튜브 쇼츠 안방그릴 영상 구독자 시청시간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구독자 시청 시간

그리고 구독자 시청시간을 확인해보면 전체 조회수 중에 10%만 구독자이었고, 구독 안 한 시청자들이 89%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안반윽릴 영상 유튜브 도달범위
유튜브 Shorts(쇼츠) 안방그릴 영상 도달범위

마지막으로 도달 범위를 인사이트를 보면 노출은 3400회 노출 클릭률은 4.1% 조회수는 1800회를 기록했다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서 결론을 내리면

결론:유튜브 Shorts(쇼츠)를 통해서 업로드를 자주 하다 보면 나의 영상을 구독 안 한 시청자들에게 많이 노출시킬 수 있고, 그 결과 조회수도 많이 발생하게 되고 구독 안 한 시청자들에게 나의 채널을 구독하게 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앞으로 유튜브 Shorts(쇼츠) 영상도 가로 버전인 16:9 영상과 함께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면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 포스팅도 재미있으셨나요? 

유튜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으로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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