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22탄!! [유튜브 shorts(쇼츠) 활용하는 방법]

by 둥PD 2021. 9. 27.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22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최근에 쌍둥이엄마tv에 업로드했었던

쭈꾸미 먹방입니다 #shorts [쌍둥이엄마tv]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VTV9vzKXb4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쭈꾸미 먹방 #shorts [쌍둥이엄마tv]

유튜브 shorts(쇼츠) 오리지널 쭈꾸미 먹방 #shorts [쌍둥이엄마tv]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위의 영상은 어떤 기획의도로 영상을 제작했었는지 기획의도를 소개하겠습니다

 

*기획의도*

1)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 제작해보기

2)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의 반응 분석하기

3)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이렇게 3가지가 유튜브 shorts 영상을 제작하게 된 이유였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을 왜? 유튜브가 많이 노출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쇼츠를 영상을 제작하고 소시청자들이 유튜브 shorts(숏츠)를 어떤 이유로 보는지 알아봤습니다.

그래서 둥PD도 유튜브 shorts(숏츠)를 더 잘 알고 싶어서 마침 촬영했던 영상들 중에서 세로버전으로 촬영했었던 먹방 영상이 있기에 깔끔하게 편집을 해서 유튜브 shorts(숏츠) 버전으로 업로드를 했었습니다. 시간은 31초 내외 였었고,

과연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의 분석은 어떻게 나타났었을지 같이 확인해보시겠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동영상 분석 개요
유튜브 shorts(숏츠) 쭈꾸미 먹방 동영상 분석 [쌍둥이엄마tv]

먼저 개요부분입니다. 유튜브 shorts(숏츠) 쭈꾸미 먹방은 누적조회수  920회 시청시간은 6.6 시간 구독자는 1명이 증가했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조회수가 업로드후 약 3~4일 뒤에 급증했었다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시청지속시간
유튜브 shorts(숏츠) 쭈꾸미 먹방 시청지속시간 분석 내용

 

그리고 시청지속시간을 살펴보면 시청시간이 31초로 짧았기에 자연스럽게 평균 조회율이 80.6%로 매우 높은 반응을 보였고, 평균 조회율은 25%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말할수있기에 80%란 반응은 매우 대단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평균시청 지속시간은 25초란 반응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도달범위
쭈꾸미 먹방 유튜브 shorts(숏츠)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도달범위를 보면 노출수는 2600회 노출 클릭률은 1.8% 조회수는 920회 발생했습니다.

그럼 어디어디에 노출되었었는지 트래픽 소스를 확인해보면

유튜브 shorts(쇼츠) 트래픽 소스유형
쭈꾸미 먹방 유튜브 shorts(숏츠) 트래픽 소스 유형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들은 유튜브 shorts(숏츠) 전용 피드인 shorts (쇼츠) 피드에 노출이 되는데 쉽게 shorts (쇼츠) 영상들만 노출되는 탐색이라고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과연 전체 조회수 중에서 구독자는 얼마의 비율로 시청했을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유튜브 shorts(쇼츠) 구독자 시청시간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시간 비율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해보면 구독자의 시청비율을 42.3% 구독안한 시청자들의 비율이 52.7%로 구독자들도 많이 보고

구독 안한 시청자들도 많이 본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서 결론을 내리면

결론 :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은 영상시간이 짧고 유튜브 shorts(숏츠) 전용 탐색창인 shorts(쇼츠) 피드에서도 노출이 많이 될수있기에 유튜브 shorts(숏츠) 영상을 전체 콘텐츠 업로드 계획에서 스케쥴을 잘 조절해서 업로드를 하면

구독 안한 시청자들에게도 많은 노출이 될 수가 있어서 유튜브 채널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 포스팅도 재미있으셨나요? 항상 유익한 정보를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