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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평균시청지속시간 늘리기 25탄!!

by 둥PD 2021. 10. 17.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고 구독자도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25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16만 유튜브 채널인 쌍둥이 엄마 tv에

업로드되었던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c0iV1AtiEs

2016년 새해인사 [쌍둥이엄마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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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의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을 통해서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2)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을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4) 2016년 새해인사 영상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의 영상이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새해인사 영상 유튜브 시청지속시간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새해인사 영상은 총길이가 31초의 영상인데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20초로 평균 조회율이 67.2%란 반응이 있었습니다.

평균 조회율의 반응이 좋았는지, 좋지 않았는지 평가하는 기준은 25%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새해인사 영상은 평균 조회율이 25%를 웃도는 67.2%의 반응으로 매우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청 지속시간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꾸준하면서도 완만하게 떨어지는 곡선 모양을 보이는데 

시청지속시간 그래프는 이런 모양이어야 시청자들의 이탈률이 완만하게 이탈했다는 뜻이기에

위의 그래프는 좋은 모양의 시청지속시간 그래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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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인사 영상 평균 시청 지속 시간 그래프

그리고 두 번째로 동영상 분석에서 참여도를 보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새해 인사 영상의 누적 시청 시간은 6.2 시간으로 그래프를 보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20초이고

업로드했던 시기인 초반에는 유입이 많았지만 그 이후에는 거의 유입이 없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

세 번째로 구독자와 비구독자들의 시청 시간 비율인데 구독 중 비율은 41% 였고, 비구독자의 비율은 58.7%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도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한 이상적인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시간 비율을 설명드리면

채널을 구독한 사람들의 비율이 40% 이상이 되어야 좋은 반응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데 구독 중 비율이 41%란 것은

구독자들이 많이 새해인사 영상을 시청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구독자들이 본 비율도 좋은 비율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새해인사 영상 트래픽 소스 유형

네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유입은 채널 페이지를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유튜브 검색, 탐색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새해인사 유튜브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 한번 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2,500회, 노출 클릭률은 1.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1.4%로 많이 저조한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유튜브 평균 시청시간의 관점에서 결론을 내리면

결론 : 새해인사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의 지속률을 매우 높은 편이었고, 채널 페이지로 제일 높은 트래픽 유입이 있었고, 구독자들이 다시 재방문해서 보고 싶었던 영상이었지만, 노출 대비 클릭률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낮았던 것으로 보아

보고 싶은 주제의 내용이 아니거나, 썸네일이 매력적이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유추해볼 수 있으며, 때로는 짧은 30초 영상도 끝까지 볼 수 있도록 기획하고 영상을 만든다면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유튜브 시청시간 분석 인사이트를 보면서 유튜브 운영 방향성에 대해서 전략적인 고민을 하다 보면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평균이 높아졌다는 의미는 시청시간도 늘어났다는 의미이고 더 나아가서

구독자도 늘어나는 선순환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선순환의 구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꾸준하게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어려움이 많이 생기는데 저 또한 유튜브를 8년 동안 운영하면서 16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지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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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010-6449-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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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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