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유튜브 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7탄!!

by 둥PD 2021. 12. 10.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유튜브 분석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유튜브 시청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함께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7번째 이야기로 이번 시간에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16만 유튜브 채널인 쌍둥이 엄마 tv에 업로드되었던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c-WS1zaU6s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

https://link.coupang.com/a/NrDbi

 

포켓몬카드게임 소드&실드 확장팩 [퓨전아츠] 30p 1상자

COUPANG

www.coupang.com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의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시청 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 시간 늘리기

2)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을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4) 통닭 먹방[쌍둥이엄마tv]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여야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평균시청지속시간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 시간

첫 번째로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인사이트를 분석할 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 하는데 제일 먼저 확인할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 인사이트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면 통닭 먹방의 영상 시간은 총 2분 36초였습니다.

그리고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45초였고, 평균 조회율은 29.0%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런 반응이 있었을때 해당 유튜브 영상의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은 평균 조회율이 25%가 기준이 되어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통닭 먹방 영상은 29.0% 의 반응으로 평균 조회율이 무난한 반응의 영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청 지속시간 그래프 값을 살펴보면 처음엔 살짝 완만하게 떨어지다가 점점 가파르게 떨어지는 곡선의 그래프인데 이런 모양이 나오는 이유는 시청자의 영상 이탈률이 영상 초반에는 보고 싶은 내용이었는지 확인해보다가 원하는 콘텐츠가 아니어서 점점 더 많이 이탈을 하는 모습일 때 위의 그래프처럼 인사이트가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FkDRa 

 

Apple 정품 아이폰 14 Pro 자급제

COUPANG

www.coupang.com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구독자 시청 시간 첫번째 인사이트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구독자 시청 시간

두 번째로 구독자 시청 시간의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통닭 먹방의 구독 중의 시청 시간은 25.1% 였고 구독 안 함의 시청자들 즉 비구독자들의 시청 시간 퍼센트는 74.9%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구독자와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채널은 구독 중 비율이 60% 구독 안 함 비율이 40%대의 반응이 나타나는데 위의 경우는 한번씩 많은 비구독자들에게 노출이 되는 경우엔 당연하게 구독 안함 비율이 높은 경우도 생기는데

일반적인 영상의 경우에는 구독중 비율이 60%, 구독 안함 비율이 40%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구독자 시청 시간 두번째 인사이트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구독자 시청 시간 두번째 인사이트

더 자세하게 위의 인사이트를 더보기란 버튼을 클릭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는데 확인해야 할 부분은 구독자와 비구독자 간의 평균 조회율과 평균 시청 지속시간의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구독 중의 평균 조회율이 31.3% 구독 안 함의 평균 조회율이 28.3%로 구독중의 비율이 3퍼센트나 더 높았고, 평균 시청 지속 시간도 구독자들은 48초, 구독 안함의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44초 구독 중의 비율의 4초로 더 높았습니다.

이렇게 구독자들의 비율이 구독 안함 사람들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이렇기에 구독자들이 자주 방문하고

더 많은 콘텐츠들을 볼 수 있도록 구독자들과 자주 소통해야 합니다.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트래픽 소스 유형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트래픽 소스 유형

세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확인해보면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 채널 페이지, 탐색 기능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시청 시간 늘리기에 좋은 트래픽 소스 유형의 경우를 얘기드리면 항상 구독자들이 자주 내방하는 채널이 되면서 콘텐츠가 돼야 하기에 탐색으로의 유입 비율이 제일 높으면서 추천 동영상의 비율이 높아야 구독자들과 비구독자들에게 여러분분들의 유튜브 영상이 노출되어서 해당 영상에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게 될 것입니다.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도달 범위

그리고 세 번째로 도달 범위에서 한번 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2,00회,

노출 클릭률은 7.3%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7.3%로 좋은 반응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의 관점에서 결론을 내리면

결론 : 통닭 먹방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지속률이 29%로 무난한 편에 속했고,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트래픽 유입이 있었으며,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7.3%로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독자들이 다시 내방해서 영상을 많이 시청했고, 해당 영상을 통해서는 구독자 증가가 많이 없었지만, 많은 유튜브 시청 시간을 얻을 수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전체적인 비율을 조금씩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하면 더 많은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이 늘어나서 많은 시청 시간을 확보하면서 채널이 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선순환의 구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꾸준하게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어려움이 많이 생기는데 저 또한 유튜브를 8년 동안 운영하면서 16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지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유튜브 강의 및 강연, 비즈니스, 컨설팅 / 코칭 의뢰 문의

 

연락처 : 010-6449-1091 

 

인스타그램 : @ahn_pd.official/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