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유튜브 분석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유튜브 시청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함께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8번째 이야기로 이번 시간에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16만 유튜브 채널인 쌍둥이 엄마 tv에 업로드되었던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 엄마 tv]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TnkVluAjQ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 엄마 tv]의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시청 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 엄마 tv]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 시간 늘리기
2)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엄마tv]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엄마tv]을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4)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쌍둥이엄마tv]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여야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 영상의 시간은 총 2분 12초입니다.
이 중에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43초이고, 평균 조회율은 32.6%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런 반응이 있었을 때 해당 유튜브 영상의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은 25%가 기준이 되어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 영상은 32.6%의 반응으로 평균 조회율보다 살짝 높은 반응이 있었기에 평균 이상은 했다고 볼 수 있는 영상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 비율이 30.7%, 구독 안 함 비율이 69.3%의 반응이 있었는데 구독 중과 구독 안 함의 비율이 좋은 영상은 구독 중 비율 60%, 비구독자 비율 40%가 좋은 영상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퍼센트 값인데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 영상은 구독자 비율이 30.7%, 구독 안함 비율이 69.3%였기에 해당 동영상은 구독자가 다시 들어와서 보고 싶은 콘텐츠는 아녔었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확인해보면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탐색 기능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도달 범위에서 한번 분석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5800회,
노출 클릭률은 3.1%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3.1%로 매우 낮은 반응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유튜브 영상 시청시간 늘리기 위한 관점에서 결론을 내려보자면
결론 : 돼지고기 찌개 소리 먹방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의 지속률은 살짝 무난한 편에 속했고,
주로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트래픽 유입이 있었으며,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3.1%로 많이 저조한 반응이었고
구독자와 비구독자 비율에서 구독자들의 비율이 30.7%의 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구독자들은 돼지 고기 찌개 소리기 먹방 영상을 보고 싶지 않았다란 것을 알 수 있는 인사이트 분석이었습니다.
적용: 그래서 앞으로 영상을 제작할 때에 구독자들이 또 재방문해서 보고 싶은 영상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노출 클릭률 값도 높아지고 우리가 원하는 평균 시청시간이 늘어나서 구독자들도 증가하면서 현재 구독하고 있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콘텐츠로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선순환의 구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꾸준하게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어려움이 많이 생기는데 저 또한 유튜브를 7년 동안 운영하면서 16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지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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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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