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으로 시청 시간 늘리는 방법 30탄

by 둥PD 2022. 7. 28.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시청 시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쇼츠 영상 분석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유튜브 쇼츠 영상 시청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함께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30번째 이야기로 이번 시간에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장안의 화제인 이상한변호사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을 쌍둥이엄마tv에서 준비해봤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가볍게 같이 시청해보겠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IqJzMvsT1MY?feature=share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쌍둥이엄마tv]

https://link.coupang.com/a/NrDbi

 

포켓몬카드게임 소드&실드 확장팩 [퓨전아츠] 30p 1상자

COUPANG

www.coupang.com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시청 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우영우 인사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 시간 늘리기

2)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을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4)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여야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시청지속시간]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시청지속시간]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의 시간은 13초로 매우 짧은 영상입니다.

참고로 쇼츠 영상으로 유튜브가 분류하는 기준은 영상 시간이 1분 내의 영상일 때에는 쇼츠로 유튜브에서 분류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14초로 영상 시간이 13초인데 평균 조회율이 115%의 반응을 보이며 영상 시간인 13초를 넘기는 시청 지속시간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반응이 나온이유는 쇼츠 영상의 장점 중 하나인 영상이 끝나도 시청자가 계속 영상을 보고 있으면 영상이 반복되는 기능이 있기에 이렇게 평균 조회율이 115%라는 어마어마한 반응을 보인 것입니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영상이 짧다고 매번 평균 조회율이 매우 높게 반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평균 조회율의 반응을 말씀드리면 해당 유튜브 영상의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은

25%가 기준이 되어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런 기준에서도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은 115%란 반응을 보였기에 평균 조회율 25%보다 훨씬 좋은 반응을 보였다는 분석을 할 수 있겠습니다.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구독자 비율]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구독자 비율]

두 번째로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 비율이 36.4.%, 구독 안 함 비율이 63.6%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반응으로 볼 때엔 구독 중과 구독 안 함의 비율이 좋은 영상은 구독 중 비율 60%, 비구독자 비율 40%가 좋은 영상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퍼센트 값인데 위의 반응처럼 나타나는 이유는 쌍둥이 엄마 tv에서 제작한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이 알고리즘을 통해서 구독 안 한 시청자들에게 많이 보여졌기에 구독 안한 시청자의 비율이 60%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트래픽소스]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유튜브 분석 [트래픽소스]

세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확인해보면 Shorts 피드를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해시태그 페이지, 탐색 기능, 유튜브 검색, 알림, 기타 등으로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Shorts 피드는 유튜브 어플에 들어가면 6시 방향에 있는 더하기 버튼 왼쪽에 있는 버튼으로 1분짜리 영상을 올렸을 때에만 올라가는 피드 창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것입니다.

유튜브 쇼츠 피드

(출처: 유튜브 쇼츠 피드) 

위의 이미지처럼 쇼츠 피드는 세로 영상이 기준이다 보니 세로로 길게 뜨면서 오른쪽 중간쯤에 좋아요, 싫어요 댓글 공유 등의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알림 기능은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구독자가 구독 버튼 옆에 있는 종 버튼을 눌러서 알림 받기를 설정하면

유튜버가 신규 영상을 올렸을 때 구독자에게 신규 영상이 업로드되었다고 핸드폰에 카톡처럼 알림이 뜨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검색은 말 그대로 유튜브 검색으로 유입된 경우를 유튜브 검색이라고 합니다.

해시태그 페이지라는 유형은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때 #000이라고 올리면 예를 들어서 #우영우 라고 유튜브 영상에 추가를 하면 #우영우 글자를 누르면 #우영우 라고 영상을 올렸던 다른 사람들의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해시태그라고 합니다.

그리고 위의 트래픽 소스 유형에는 없는 경로이지만 추천 동영상이라는 트래픽 소스 유형이 있는데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위의 분석 결과로 봤을 때 Shrots 피드에서 많은 유입이 있었는데 쇼츠 영상의 장점은 탐색으로도 노출되고 쇼츠 피드로도 노출되는 2번의 노출 효과가 있기에 여러분들의 기획에 따라서 쇼츠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시청 지속시간을 높이는 데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쇼츠 영상은 대개 쇼츠 피드를 통해서 많은 시청이 있습니다.

 

우영우 쇼츠 인사 영상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 한번 분석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2200회,

노출 클릭률은 6.6%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6.6%로 무난한 반응이었다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누적시청시간]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 [누적시청시간]

그리고  위의 이미지로 누적 시청시간을 보면 4.6시간이란 매우 높은 시청시간의 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

13초밖에 되지 않는 짧은 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시청해주고 여러 번 반복해서 시청을 해준 덕분에

거의 5시간가량의 시청시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시청시간 늘리기 위한 관점에서 결론을 내려보자면

결론 :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은  Short 피드를 통해서 제일 많은 트래픽 유입이 있었으며,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6.6%로 무난한 반응이었고

구독자와 비구독자 비율에서 구독자들의 비율이 4대 6 비율로 유튜브가 더 많은 비구독자들에게 노출을 시켜줬고 약 5시간 가량의 시청시간을 얻었다는 점입니다.

 

적용: 더 많은 쇼츠 영상 업로드를 통해서 쌍둥이엄마tv를 많은 시청자들에게 알리고 시청 시간도 얻고 더 나아가서는 

구독자도 많이 모을 수 있도록 사람들이 재미있게 볼 만한 쇼츠 영상 소재를 많이 찾고 업로드하기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의 포스팅도 재미있으셨나요?^^ 하지만 막상 유튜브 시작하니 쉽지 않으시죠? 그래서 유튜브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이 많은데 저 또한 유튜브를 8년 동안 운영하면서 15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지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유튜브 강의 및 강연, 비즈니스, 컨설팅 / 코칭 의뢰 문의

 

연락처 : 010-6449-1091 

 

인스타그램 : @ahn_pd.official/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이상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