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유튜브 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쇼츠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9탄!!

by 둥PD 2022. 4. 5.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시청 시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쇼츠 영상 분석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유튜브 쇼츠 영상 시청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함께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9번째 이야기로 이번 시간에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16만 유튜브 채널인 쌍둥이 엄마 tv에 업로드 되었던 쇼츠 영상인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쌍둥이엄마tv│ #shorts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쇼츠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E7kSCN4xCjo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쌍둥이엄마tv│ #shorts

 

쇼츠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의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시청 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 시간 늘리기

2)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을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4)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여야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유튜브 분석 [시청 지속 시간]
유튜브 분석 [시청 지속 시간]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의 시간은

1분으로 1분 내의 영상일 때에는 쇼츠로 유튜브에서 인식이 됩니다.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18초이고, 평균 조회율은 31.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런 반응이 있었을 때 해당 유튜브 영상의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은 25%가 기준이 되어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은 31.4%의 반응으로 평균 조회율보다 살짝 높은 반응이 있었기에 평균 이상은 했다고 볼 수 있는 영상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쇼츠 유튜브 촬영에 있어 세로로 촬영을 해야 하다 보니

가로로 촬영할 때보다 세로로 촬영할 때 손에 닿는 스마트폰의 면적이 너무 적어지다 보니 쇼츠 촬영할 때에는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에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쇼츠 영상 같은 정지된 상태에서 흔들림이 많이 생기는 상황에서도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쇼츠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튜브 분석 [구독중 구독 안함 시청 시간 비율]
유튜브 분석 [구독중 구독 안함 시청 시간 비율]

두 번째로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 비율이 54.7%, 구독 안 함 비율이 45.3%의 반응이 있었는데 구독 중과 구독 안 함의 비율이 좋은 영상은 구독 중 비율 60%, 비구독자 비율 40%가 좋은 영상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퍼센트 값인데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은 구독자 비율이 54.7%, 구독 안 함 비율이 45.3%였기에 거의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이 60 : 40에 가깝네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해당 쇼츠 동영상은

구독자가 다시 들어와서 보고 싶었던 콘텐츠라고 유추해 볼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분석 [트래픽 소스 유형]
유튜브 분석 [트래픽 소스 유형]

세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확인해보면 Shorts 피드를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탐색 기능, 알림,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순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Shorts 피드는 1분 짜리 영상을 올렸을 때에만 올라가는 피드 창으로

아래 이미지처럼 쇼츠 영상들만 볼 수 있는 피드입니다.

(출처: 유튜브 쇼츠 피드) 

위의 이미지처럼 쇼츠 피드는 세로 영상이 기준이다 보니 세로로 길게 뜨면서 오른쪽 중간쯤에 좋아요, 싫어요 댓글 공유 등의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알림 기능은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구독자가 구독 버튼 옆에 있는 종 버튼을 눌러서 알림 받기를 설정하면

유튜버가 신규 영상을 올렸을 때 구독자에게 신규 영상이 업로드되었다고 핸드폰에 카톡처럼 알림이 뜨는 기능입니다.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유튜브 검색은 말 그대로 유튜브 검색으로 유입된 경우를 유튜브 검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위의 트래픽 소스 유형에는 없는 경로이지만 추천 동영상이라는 트래픽 소스 유형이 있는데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 한번 분석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900회,

노출 클릭률은 2.2%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2.2%로 매우 낮은 반응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위의 인사이트들을 종합해서 유튜브 쇼츠 영상으로 시청시간 늘리기 위한 관점에서 결론을 내려보자면

결론 :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의 지속률은 좋은 편이었고, 

Short 피드를 통해서 제일 많은 트래픽 유입이 있었으며,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2.2%로 많이 저조한 반응이었지만

구독자와 비구독자 비율에서 구독자들의 비율이 6대 4 비율로 구독자들은 쌍둥이엄마표 동태찌개 보글보글 쇼츠 영상을 보고 싶어서 재방문해서 다시 시청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적용: 쇼츠 영상을 종종 활용하면 나의 유튜브 구독자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끌어낼 수 있고, 유튜버도 탐색 기능이 아닌 Short 피드를 통해서 나의 영상을 많은 비구독자들에게도 알릴 수 있는 흔히 말하는 떡상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로 영상도 많이 만들면서 세로 영상인 Short 영상도 적절하게 잘 제작을 하면서 업로드를 합니다. 더 많은 시청자들이 여러분들 채널에 방문을 하고 구독도 하고 시청 시간도 늘어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채널이 잘 성장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렇지만 이런 선순환의 구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꾸준하게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어려움이 많이 생기는데 저 또한 유튜브를 7년 동안 운영하면서 16만 구독자를 모으고 유튜브 시청시간을 모으기까지가 쉽지 않았었기에 그런 고민이 생길 때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다가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정말 좋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유튜브 강의 및 강연, 비즈니스, 컨설팅 / 코칭 의뢰 문의

 

연락처 : 010-6449-1091 

 

인스타그램 : @ahn_pd.official/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