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고 구독자도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31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15만 유튜브 채널인 쌍둥이 엄마 tv에
업로드되었던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을 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NrDbi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의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지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기획의도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기획의도*
1)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을 통해서 평균 시청 지속시간 늘리기
2)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3)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을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4)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을 통해서 구독자 재방문 비율 높이기
5) 영상 시간이 몇 분 정도의 영상이 시청하기에 좋은지 확인하기
첫 번째로 분석해볼 인사이트는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 영상의 시간은 총 3분 24초입니다.
이 중에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43초이고, 평균 조회율은 21.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런 반응이 있었을 때 해당 유튜브 영상의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은 25%가 기준이 되어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고 25% 이하일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떡국소리먹방[쌍둥이엄마]은 21.4%의 반응으로 평균 조회율이 좋은지 안 좋은지 판단하는 기준인 25%에 거의 근사치의 반응이 있었기에 시청 지속시간이 무난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청 지속시간 그래프 값을 살펴보면 초반에 많이 급격하게 그래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시청자들이 초반에 많이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나갔기 때문입니다.
이런 그래프의 반응이 나오는 유튜브 영상의 분석을 확인했으면 다음번 영상에서는 시청자들이 초반에 덜 나갈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FkDRa
그럼 이어서 두 번째로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 비율이 26%, 구독 안 함 비율이 73.4%의 반응이 있었는데 좋은 영상의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은 구독 중 비율 60% 이상, 비구독자 비율 40% 이하 대가 좋은 영상에서 나타나는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기준이 되는 비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그러면 "떡국 소리 먹방은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이 안 좋은거 아니에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무조건 안좋은 반응이라고는 볼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구독자 시청시간 비율 분석 2의 이미지를 보면 구독자들의 평균 조회율이 21%대로 구독자들이 떡국 소리 먹방 영상을 길게 봤다는 세부적인 분석을 알 수 있기에 유튜브 영상을 분석할 때에는 단순히 한쪽 방향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향에서 다각도로 분석하는 훈련을 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세 번째로 살펴볼 인사이트는 트래픽 소스 유형인데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확인해보면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채널 페이지, 탐색 기능, 유튜브 검색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의 유튜브 트래픽 소스의 경로 등이 있는데
여러분들이 열심히 만든 소중한 유튜브 영상이 많은 비구독자들에게 알려지고 소개되려면, 제일 좋은 것은 탐색에서의 유입이 많이 있는 것이고, 그다음으로는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으로의 유입이 많이 있어야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을 발견하게 되는데 위의 트래픽 소스 중 제일 많은 유입이 있던 트래픽 소스가 추천 동영상이었다는 것은 해당 떡국 소리 먹방 영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보였었다는 뜻입니다.
그다음에 도달 범위에서 한번 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4,000회, 노출 클릭률은 2.5%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인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2.5%로 노출 클릭률의 반응이 매우 좋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의 유튜브 평균 시청시간 늘리기 포스팅을 통해서도 또 다른 새로운 것들을 배우셨을 텐데
둥PD의 유튜브 분석 방법을 통해서 여러분들만의 떡국 소리 먹방[쌍둥이 엄마 tv]의 분석 결과가 나오셔야 하고
그런 방법을 통해서 여러분들 유튜브 채널의 유튜브 운영 방향성에 대해서 전략적인 고민을 하다 보면 유튜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평균이 높아졌다는 의미는 시청시간도 늘어났다는 의미이고 더 나아가서
구독자도 늘어나는 선순환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도 재미있으셨나요?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강연 및 비즈니스, 컨설팅 / 코칭 의뢰 문의
연락처 : 010-6449-1091
인스타그램 : @ahn_pd.official/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평균시청지속시간 늘리기 33탄!! (0) | 2022.11.10 |
---|---|
15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32탄!! (0) | 2022.11.10 |
유튜브 조회수 올리는 방법 배우기 "상어가족 체조 |Baby_Shark 편" (0) | 2022.08.24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인사 쇼츠 영상으로 시청 시간 늘리는 방법 30탄 (0) | 2022.07.28 |
[유튜브 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쇼츠 영상 시청 시간 늘리기 29탄!! (1) | 2022.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