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둥PD의 유튜브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9탄!!

by 명쾌한 둥PD 2021. 6. 21.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9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추어탕 먹방 eating sound mukbang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영상부터 와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7DUXPSOH4w 

추어탕 먹방 유튜브 영상

추어탕 먹방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추어탕먹방을 통해서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먹방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추어탕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5) 먹방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5가지의 기획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추어탕 유튜브 분석(쌍둥이엄마tv)
추어탕 유튜브 분석 (쌍둥이엄마tv)

맨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업로드 한 이후에 모든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총 누적 조회수는 4800회, 시청시간은

44.4시간 구독자는 3명이 증가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지 초기에 반응 치고 괜찮아 보이는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다른 인사이트도 살펴보겠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총 영상 길이가 1분 19초인데 33초로 평균 조회율이 42.1%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평균 조회율이 보통은 25% 이상일 경우엔 좋은 반응이라고 얘기드리고 있는데, 추어탕 먹방에서는 42.1%의 반응을 보였다는 것은 매우 좋은 반응인 콘텐츠였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 한번 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2000회,

노출 클릭률은 3.3%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3.3%로 많이 저조했던 반응을 보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추어탕 먹방 유튜브 트래픽 소스 유형
추어탕 먹방 유튜브 트래픽 소스 유형

그다음에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탐색 기능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트래픽 소스중 추천 동영상
트래픽 소스중 추천 동영상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던 추천 동영상을 살펴보면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이 4편이나 있고, 다른 채널의 영상이

1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트래픽 소스 중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유입된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추어탕 먹방이란 키워드로 유입이 제일 많았고

쌍둥이 엄마, 먹방, 추어탕 순으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독안함과 구독중의 시청시간 비율
구독안함과 구독중의 시청시간 비율

그다음 인사이트로 구독 안 함과 구독 중의 시청시간 비율을 보면 구독중의 비율이 21.6%, 구독안 함의 비율이 78.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위의 모든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결론 : 추어탕 먹방의 콘텐츠는 보편적인 조회수나 시청시간의 반응은 괜찮았지만, 노출 클릭률은 저조했고, 채널이 성장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입과 기존 구독자들의 재방문이 많아야 하는데, 구독 안함의 시청자들의 유입은 많았지만, 해당 콘텐츠로는 구독자로의 전환을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에서 대다수의 영상이 쌍둥이 엄마 tv인 것을 볼 때에 기존 구독자들이 쌍둥이 엄마 tv에서 여러 편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란 것을 알 수 있었고, 채널이 성장하기 위해선 외부 유입도 중요하지만, 기존 구독자들의 유입도 중요하기에 기존 구독자들이 쌍둥이 엄마 tv를 많이 소비하고 있다란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의 분석도 재미있으셨나요? 유튜브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데 쌍둥이 엄마 tv의 인사이트를 보면서 여러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점들을 잘 찾아보셔서 적용하시다 보면 지금보다 좋은 결과를 얻으 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