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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PD의 유튜브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6탄!!

by 명쾌한 둥PD 2021. 5. 29.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6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김장 김치 먹방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영상부터 와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Pbsd5OxeZI 

김장 김치 먹방 [쌍둥이엄마tv]

김장 김치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김장김치 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5) 먹방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5가지의 기획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유튜브 분석(도달범위)
김장 김치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맨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업로드 한 이후에 모든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총 누적 조회수 8000회, 시청 시간 114.0시간 구독자는 1명 감소 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늘리기 위해서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렸는데 어떤 이유로 구독자수가 감소했을지

다른 인사이트들을 통해서 유추해보겠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김장 김치 먹방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영상 시간은 2분 55초 영상이었고,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51초, 평균 조회율은 29.6%로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이면 무난한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김장 김치 먹방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그리고 도달 범위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21000회 노출 클릭률은 2.9%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2.9%의 반응은 매우 저조한 반응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 유형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 유형

그다음에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 채널 페이지, 탐색 기능 등으로 유입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던 유튜브 검색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김치먹방" "김장김치 먹방"이란 키워드를 통해서 많은 유입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중 추천동영상
김장 김치 먹방 트래픽 소스중 추천동영상

추천 동영상으로 유입된 영상들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면, 쌍둥이 엄마 영상을 통해서 많은 유입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장 김치 먹방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시간 비율
김장 김치 먹방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시간 비율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구독 중은 12.4% 구독 안 함은 87.4%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위의 인사이트를 모두 종합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결론 : 김장 김치 먹방 영상은 검색과,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많은 유입이 있었고, 추천 동영상의 많은 영상들이

쌍둥이 엄마 영상이었다는 것을 봤을때 시청자들이 쌍둥이엄마 유튜브 채널 내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했고, 유튜브도 그런 시청자들의 반응을 통해서 쌍둥이 엄마 tv의 다른 영상들을 노출해줬으며, 김장 김치란 키워드로 많은 유입이 있었기에 기획했던 대로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도 유입은 많이 했었지만, 아쉽게도 노출 대비 노출 클릭률이 2.9%로 클릭하고 싶은 썸네일은 아녔었기에 시청자들이 선뜻 유입하기엔 조금 낯선 콘텐츠였었다고 생각해볼 수 있으며

구독자의 재 시청률이 저번 포스팅에 분석한 짜장면 먹방에 이어서 비슷한 비율로 계속해서 시청해간다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독자들은 증가하기도 하지만 감소할 수 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어떻게 해야 구독자의 감소를 줄이면서 계속해서 유튜브를 성장시킬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되는 유튜브 인사이트 분석이었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의 유튜브 분석도 재미있으셨나요? 조회수는 많아도 구독자 늘리기가 어렵고,

구독자는 계속해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감소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서 

구독자 늘리기 위한 기획과 더불어 구독자가 감소하지 않을 기획과 구독자가 다시 재방문하도록 하는 기획을 동시에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아직 까지는 분석이 낯설더라도 계속해서 분석을 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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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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