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둥PD의 유튜브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5탄!!

by 명쾌한 둥PD 2021. 5. 23.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5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짜장면 먹방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영상부터 와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ZLCIkDtDCI 

짜장면 먹방 [쌍둥이엄마tv]

짜장면 먹방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짜장면 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5) 먹방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5가지의 기획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짜장면 먹방 유튜브 분석 개요
짜장면 먹방 유튜브 분석 개요

맨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업로드 한 이후에 모든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짜장면 만들기의 누적 조회수는 5,400회

시청 시간은 76.6시간 구독자수는 2명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회수와 시청 시간의 반응은 괜찮아 보이는데 조회수 대비해서 구독자수는 2명밖에 증가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다른 인사이트들을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짜장면 먹방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50초로 영상의 길이가 3분 33초여서 평균 조회율이 23.8%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이면 무난한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23.8%란 반응은 나쁘지 않은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짜장면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짜장면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그리고 도달 범위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8,200회 노출 클릭률은 4.9%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4.9%로 거의 무난한 반응이었다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짜장면 먹방 트래픽 소스 유형
트래픽 소스 유형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2순위로는 채널 페이지 3순위로는 추천 동영상 4순위로는 탐색 기능을 통해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짜장면 먹방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트래픽 소스 중 유튜브 검색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던 유튜브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면 'jajangmyeon mukbang'이란 키워드로의 유입이 제일 많았고

'짜장면 먹방'이란 키워드가 2순위 'mukbang jajangmyeon' 이란 키워드가 3순위 '쌍둥이엄마'란 키워드가 4순위 '먹방'이란 키워드가 5순위였습니다. 

짜장면 먹방 트래픽 소스중 추천동영상
트래픽 소스 중 추천 동영상

추천 동영상의 유입 리스트들을 확인해보면 상위 유입 5개 영상 중에 2편의 영상은 짜장면 먹방이란 영상을 통해서 유입되었고 3편의 영상은 쌍둥이 엄마 tv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짜장면 먹방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 비율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시간 비율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시청 시간도 확인해보면 구독자는 17.9% 구독 안 한 시청자는 82.2%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위의 인사이트를 모두 종합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결론 : 짜장면 먹방 영상은 조회수와 시청시간과 시청 지속 시간,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괜찮았었지만 구독자가 증가가 5400회 조회수 대비 2명밖에 증가하지 않은 아쉬운 반응이 있었지만, 검색 키워드에서 기획했던 대로 짜장면이란 키워드와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 먹방이란 키워드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었기에 기획의도대로는 반응했던 콘텐츠라고 할 수 있으며 구독자들의 다시 재방문해서 시청하는 비율이 조금씩 늘고 있고, 추천 동영상들도 쌍둥이 엄마 tv 영상이 상위 유입 경로중 3편이나 있기에 시청자들이 쌍둥이엄마tv 내에서 여러 영상들을 보고 있다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짜장면 먹방 영상은 전체적으로 좋은 반응이 영상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겠습니다.

 

어때요? 여러분 오늘의 유튜브 분석도 재미있으셨나요? 조회수는 많아도 구독자 늘리기가 어렵고, 늘어난 구독자들이

다시 신규 영상을 재방문해서 영상을 보도록 만드는 것 또한 쉽지 않지만, 분석하는 훈련으로 분석이 쉬워지면

구독자 늘리기 위한 영상 기획을 할 때에 좋은 반향으로 기획을 할 수 있기에 쌍둥이 엄마 tv의 인사이트로 계속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