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4탄!!

by 둥PD 2021. 5. 20.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4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빼빼로 만들기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영상부터 와주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qaex5_1utmY

빼빼로 만들기

빼빼로 만들기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빼빼로 만들기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5) 먹방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5가지의 기획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빼빼로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 분석 (개요)
빼빼로 만들기 동영상 분석 (개요)

맨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업로드 한 이후에 모든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빼빼로 만들기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는

4600회, 시청 시간은 85.5시간 구독자는 5명이 증가했습니다. 조회수와 시청시간은 반응이 괜찮아 보이는데 조회수 대비

구독자는 왜 5명밖에 증가하지 않았는지 다른 인사이트들을 보면서 이유를 찾아보겠습니다.

 

빼빼로 만들기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총영상의 시간은 3분 38초인데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1분 6초로 평균 조회율이 30.6%의 반응이 있었는데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의 반응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볼 수 있어서 빼빼로 만들기의 평균 조회율은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빼빼로 만들기 유튜브 동영산 분석 도달범위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그리고 도달 범위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5700회,

노출 클릭률은 2.8% 조회수는 4600회 발생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2.8%로 매우 저조한 반응이었다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빼빼로 만들기 트래픽 소스 유형
빼빼로 만들기 트래픽 소스 유형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유튜브 검색으로 제일 많이 유입되었었고, 그다음에 채널 페이지, 추천 동영상, 탐색 순으로 유입되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빼빼로 만들기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빼빼로 만들기 트래픽 소스중 유튜브 검색

유튜브 검색 키워드로는 ''빼빼로만들기'란 키워드로 많은 유입이 있었는데 재미있는 것은 2순위로 많이 유입되었었던

'빼빼로 만들기'란 키워드가 맞춤법에 맞는 제대로 된 검색 키워드인데 시청자들은 검색할 때엔 때로는 '빼빼로 만들기'처럼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편하게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인사이트였습니다.

빼빼로 만들기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 비율
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

그다음에 구독자와 구독 안 한 시청자들과의 시청 시간을 비교해보면 구독자들이 15% 시청했고

구독 안 한 시청자들이 84.9% 시청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인사이트들을 분석해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면

결론 : 검색으로 유임되었던 시청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에 관심이 크기에 원하는 정보를 주면서

구독자로 유입시키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많았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검색할 때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으로 유추해 봤을 때 검색하는 입장에서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편하게 그냥 검색하는 경우의 비율이 컸기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경우도 해시태그나 설명에서 추가하는 것이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영상들의 반응은 총 조회수 대비 구독자 시청비율이 10% 이상 반응을 해야 좋은 영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15%의 반응이 있으면서 84.9%의 구독 안 한 시청자들도 영상을 시청했기에 내외적으로 좋은 반응이었다고 인사이트를 해석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인사이트도 재밌게 보셨나요? 구독자 늘리기가 이토록 어렵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분석 방법을 직접 적용해보셔서 여러분들 채널 구독자들이 많이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