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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1탄!!

by 둥PD 2021. 5. 13.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1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냉장고를 부탁해 짱짱면(하니&보라 편)

[쌍둥이 엄마 tv]를. 그럼 먼저 영상 보고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gDQBT6o5lw

짱짱면 만들기 (쌍둥이엄마tv)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

냉장고를 부탁해에 나왔었던 요리를 만들었던 영상이었습니다.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냉장고를 부탁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4가지의 기획 중 의도한 대로 반응이 있었는지 유튜브 인사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동영상 분석 개요
동영상 분석 (개요)

분석에 들어와서 맨 처음에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전체 기간)로 변경해 줍니다.

그럼 업로드한 뒤부터 지금까지의 누적된 반응을 알 수가 있는데, 총 조회 수 7100시청 시간은 101.2시간

구독자는 2명이 증가했습니다. 조회 수와 시청 시간은 반응이 괜찮아 보이는데 구독자는 2명밖에 증가하지 않았네요

조회 수 대비로 생각했을 때 거의 반응이 없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저조한 반응이었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그다음에 시청 지속 시간을 확인해보면 총 영상 시간은 411초인데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51초였고,

균 조회율은 20.4%로 조회율이 25% 이상이면 좋은 반응인데 20% 정도의 반응이 이었기에 괜찮았던 반응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동영상 분석 도달 범위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그다음에 도달 범위에서 인사이트를 보면 유튜브 내에서 섬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5600

노출 클릭률은 3.6%였고 이런 반응을 통해서 조회 수는 7100회가 발생했었는데 노출 클릭률은 5~7% 사이이면

괜찮은 반응이고 그 이상의 퍼센트는 좋은 반응이라고 설명드렸는데 3.6%의 반응은 좋지 않았던 반응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트래픽 소스 유형
트래픽 소스 유형

유튜브로의 유입을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의 유형을 살펴보면 유튜브 검색의 비율이 제일 많았었습니다

그리고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들어와서 시청한 경우를 말하고, 탐색 기능은

유튜브를 어플이나, PC로 들어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밑에 있는 영상 리스트들로

키워드, 주제, 시청기록 기반으로 보이는 영상 리스트 들입니다

 

짱짱면 만들기 트래픽 소스 중 외부
트래픽 소스 : 외부

외부 유입은 다음에서 제일 많았었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트래픽 소스 중 추천 동영상
트래픽 소스 : 추천 동영상

그다음에 추천 동영상을 한번 보면 쌍둥이 엄마의 영상이 2편 있었고,

나머지는 다른 채널들의 영상들이었고 정말 엄청 짜게 먹는 하니란 영상을 통해서 많은 유입이 있었습니다.

 

 

짱짱면 만들기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 비율
구독자 시청 시간 비율

 

이제는 점점 포스팅이 진행되면 될수록 구독자 시청 시간에 대해서 많은 접근을 하게 될 텐데

구독 중 시청 시간은 10%였고 나머지는 구독 안 함이 90%였는데 조회 수로 환산하면

구독 중 조회 수가 700여 회이고, 구독 안 함이 6400여 회 정도의 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자료들을 종합해서 정리해보면

결론 : 기획했었던 구독자 증가는 거의 없었지만, 냉장고를 부탁해란 키워드로의 유입은 많이 있었고 아직까지는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의 유입은 없었으며, 구독자들의 조회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추천 동영상에서도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이 노출되기 시작했고, 노출 대비 클릭률은 많이 아쉬웠었던 콘텐츠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을 분석해보다 보면, 어떤 점을 개선해야 기획의도대로 구독자가 증가할지,

색을 많이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고, 좋은 방향으로 발전되다 보면

#유튜브구독자 증가에도 좋은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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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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