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9탄!!

by 둥PD 2021. 5. 11.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오늘 같이 분석해볼 영상은 냉장고를 부탁해 이선균&임원희 편 스윗펌킨 만들기 [쌍둥이[ 엄마]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영상 한번 보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영상 잘 보고 오셨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wEjEQvgFb64

냉장고를 부탁해 [쌍둥이엄마tv]

그럼 지금부터 기획의도에 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기획의도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타깃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냉장고를 부탁해`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이렇게 4가지가 기획의도였었는데 과연 유튜브 인사이트적인 관점에서 기획의도대로 진행되었는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동영상 분석 개요
동영상 분석 개요

맨 처음에 동영상 분석 개요에 들어가서 오른쪽에 있는 날짜 설정값을 업로드 이후 (전체 기간)으로 설정을 합니다,

그러면 업로드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전체적인 반응을 알 수가 있는데 냉장고를 부탁해 스윗펌킨 만들기 영상은

누적 조회 수 2200, 시청 시간은 40.7시간 구독자는 증가하지 않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구독자가 증가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지만 조회 수와 시청 시간은 괜찮아 보이는 것 같은데

계속해서 시청 지속 시간도 바로 확인해 볼까요??

 

 

스윗펌킨 만들기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17초로 반응을 했습니다. 총영상의 길이는 835초로

평균 조회율로 계산해보면 13.1%의 반응이 나왔습니다. 보통은 25% 이상의 평균 조회율이 나오면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13%가 반응했기에 인사이트 적으로 좋지 않은 반응이었고

그래프의 반응을 봐서도 초반에 많은 이탈이 있는 것으로 보아 콘텐츠가 별로였었고,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였었고, 매력 어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7500

노출 클릭률은 2.9%로 보통 괜찮은 노출 클릭률의 반응은 5~7%이고 7% 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노출 클릭률이 2.9%였기에 반응이 저조한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트래픽 소스 유형
트래픽 소스 유형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의 유형들은 한번 보면

유튜브 검색이 제일 많았고, 그다음에 채널 페이지, 외부, 추천 동영상 순으로 반응이 있었습니다.

채널 페이지는 쉽게 말하면 여러분들 유튜브 채널에 직접 들어가서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합니다.

탐색은 유튜브를 어플이나, PC로 들어갈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이라고 합니다.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유튜브 영상 밑에 있는 영상 리스트들로 

키워드, 주제, 시청기록 기반으로 여러분들에게 보이는 영상 리스트를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트래픽 소스중 외부
트래픽 소스 : 외부

그리고 외부 인사이트를 보면 다음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많이 유입이 있었습니다.

트래픽 소스 : 유튜브 검색

유튜브 검색의 키워드를 살펴보면 냉장고를 부탁해란 키워드로 유입이 많았었습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트래픽 소스중 추천 동영상
트래픽 소스 : 추천동영상

추천 동영상의 인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감사하게도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들을 통해서

청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시청자가 쌍둥이 엄마 tv에 들어와서 여러 영상들을 본 경우

나오는 추천 동영상의 반응인데 이런 반응이 생기면 보통은 구독자로 전환이 되는데 구독자로 전환이 되지 않은 영상이란 부분이 유튜버로써 고민해 봐야 할 숙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윗펌킨 만들기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시간 비율
구독자와 구독안함의 시청시간 비율

그럼 이번 포스팅은 과연 기획의도대로 되었는지 결론을 내려보면

결론: 냉장고를 부탁해 스윗 펌킨 만들기 영상은 구독자 증가도 없었고, 조회 수 반응은 좋았지만, 노출 클릭률, 평균 조회율, 평균 시청 지속 시간 등의 반응이 저조했었고, 유튜브 검색 키워드로 냉장고를 부탁해를 통해서 많은 유입은 있으면서, 조금씩 구독자들이 영상을 보기 시작하고, 쌍둥이 엄마 tv의 영상을 본 시청자들이 또 다른 영상을 보는 반응이

있었던 콘텐츠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어때요? 오늘의 유튜브 영상 분석도 재미있으셨나요? 점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운영을 분석하는

재미를 느끼시다 보면 구독자 증가하는 경험도 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유튜브를 운영하다 보면 유튜브 번아웃이나, 유튜브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때 도움이 될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PDF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16만 유튜브 채널을 7년 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내용들을 다 담았습니다.

'내가 지금 유튜브 번아웃인 것 같다' 또는 '유튜브 슬럼프인 것 같다'라고 느끼신다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03719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취업·투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둥PD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투잡・재테크 제공 등 22000원부

kmong.com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둥PD의 유튜브 컨설팅 블로그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