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16만 유튜브 채널 쌍둥이 엄마 tv의 PD인 둥PD입니다.
이번에 같이 유튜브 구독자수 늘리기 위해 분석해볼 영상은
고구마 줄기 김치 만들기 [쌍둥이 엄마 tv]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영상 시청하고 오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TONBrW7iPw&t=142s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그럼 기획의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2) 영상 타겟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고구마 줄기 김치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위의 4가지의 기획의도대로 반응했는지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서 같이 확인해 볼까요?
동영상 분석에 들어와서 맨 처음에 해야 할 작업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 창에서 업로드 이후 (전체 기간)을 먼저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인사이트를 분석해보면
고구마 줄기 김치 만들기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118,000회가 발생했고 시청시간은 8300시간이고 구독자는 634명이 증가했습니다.
전체적인 인사이트는 좋아 보이는데 시청 지속시간도 바로 확인해볼까요?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4분 12초로 영상의 전체 시간은 10분 23초인데 평균 조회율로 계산했을 때에도
40.5%로 보통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25% 이상 웃도는 반응이 있었기에
시청자들이 고구마 줄기 김치 영상을 길게 시청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를 생각해보면 요리 레시피 알려주는 영상이었기에, 시청자들이 요리를 배우기 위해서
오랫동안 영상을 시청했던 것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고구마 줄기 김치 만들기 영상은 2018년도 이전에 업로드했던 영상이라서 노출수와 노출 클릭률 값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반응으로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여러분들이 많은 영상의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668,000회이고 노출 클릭률은 6.7% 조회수는 118,000회 발생했습니다.
노출 클릭률은 보통 5~7% 사이가 무난한 반응이라고 얘기했었고 7% 이상이면 반응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 기준에서는 좋은 반응이었습니다.
하지만 또한 가지 생각해볼 점은 노출수가 66만 회 노출되었다면 최대치로 계산해봤을때 노출 클릭률이 100%였다면
조회수가 66만회 발생했을 수도 있었다는 가설을 세워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런 반응은 거의 일어나지 않기에 현실적이지는 않지만, 11만 회보다 더 조회수가 높게 나올 수도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반응인 노출 클릭률이 7% 이상의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하셔야
조회수가 많이 발생하고, 많은 조회수로 인해서 구독자도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영상으로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보면
추천 동영상에서 압도적인 반응이 있었고, 그다음으로는 탐색 기능, 유튜브 검색 순으로 유입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의미를 설명드리면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이 보고 있는 영상 밑에 있는 영상 리스트들로 여러분의 시청 기록 기반, 키워드 기반 등을 통해서 노출시켜주는 영상 리스트들입니다.
탐색 기능은 유튜브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때 맨 처음에 뜨는 페이지를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직접 시청한 경우입니다.
검색으로 인한 유입 키워드를 보면 고구마 줄기란 키워드로 많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동영상의 세부적인 인사이트를 확인해보면 위에서 말한 대로 고구마 줄기 관련된 요리 영상들 위주로
시청자들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한 개의 인사이트를 더 공개할 텐데 연령 및 성별의 인사이트입니다.
어느 정도의 모수 값이 쌓이면 이렇게 연령 및 성별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데 여성 시청자가 압도적으로 많이 보면서
45세 이상의 시청자들이 많이 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인사이트였습니다.
위의 인사이트를 종합해서 결론을 내려보면
결론 : 고구마 줄기 김치 만들기 영상은 전반적인 반응은 좋았고, 예상했던 시청자층보다 연령층은 많이 높았었고
총조회수는 11만 회였지만, 조회수 대비 구독자수는 650여 명대로 생각보다 저조한 구독자 증가가 있었으며
키워드적인 접근에서 고구마 줄기 김치란 키워드로 많은 유입이 있었던 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기획했던 대로 기획의도와 인사이트 값을 분석해보면서 기획했던 대로 반응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비교해가면서 분석하는 훈련을 하다 보면 여러분들만의 유튜브 운영 노하우가 생기고
더 나아가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유튜브를 하고 싶어 하는 예비 유튜버님들과,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님들을 위해서
7년 동안 16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노하우들로 "유튜브 슬럼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란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PDF 전자책인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십니다.
그럼 저는 다음 분석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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