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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PD의 유튜브컨설팅

16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5탄!!

by 명쾌한 둥PD 2021. 5. 9.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구독자 증가에 도움이 될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튜브 운영을 잘할 수 있게 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16만 유튜브 쌍둥이 엄마 tv의 PD인 둥PD입니다.

이번에 같이 분석해볼 영상은 오늘 뭐 먹지란 요리 프로그램에서 만들었었던 무교동 낙지볶음이란 요리 영상을

같이 분석해보겠습니다. 그럼 영상 먼저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hYNUu2GcaA

영상 재밌게 잘 보셨나요? 오늘뭐먹지 무교동 낙지볶음의 기획의도를 아래와 같습니다.

 

기획의도

1) #유튜브구독자늘리기

2) 영상 타겟층 : 요리에 관심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시청자들

3) 오늘 뭐 먹지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4) 쌍둥이 엄마란 키워드로 쌍둥이 엄마 tv에 유입되도록 하기

 

과연 이렇게 4가지의 기획의도대로 반응을 했었는지 해당 영상의 인사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 분석 (개요)

 

 

 

분석에서 제일 맨 처음에 해야 할 작업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간 설정을 업로드 이후 (전체 기간)으로 설정을 해줍니다.

그래야 업로드 한 시점부터 지금까지의 반응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한번 하나씩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무교동 낙지볶음의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누적 조회수는 3499회, 누적 시청시간은 192.2시간 구독자는 7명 증가했다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반응으로는 시청시간과 조회수는 좋은 반응이었는데, 구독자 증가가 3500회 조회수 중에서 7명밖에

조회수 대비로 생각해 봤을 때 많이 저조한 편이었는데 왜 그랬는지 다른 인사이트를 통해서

같이 이유를 찾아보겠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에 중요한 부분

 

무교동 낙지볶음의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3:17초이고 평균 조회율이 34.3%로 총 시청 시간이 9:37초 인 것을 고려했을 때에는 좋은 반응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1분 이상 시청하는 것은 쉽지가 않은데 3분 이상 시청하게끔 콘텐츠가 매력이 있었지만

구독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까지의 매력을 얻지 못했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분석 (도달범위)

 

 

도달 범위에서도 한번 살펴보면 일단 2018년도 전에 올렸었던 모든 영상들의 인사이트는 완벽하게 인사이트가 맞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접근해보면 유튜브 내에서 여러분들이 만든 영상의 썸네일이 노출되는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19000회, 노출 클릭률은 3.5%란 반응이 나왔습니다. 노출 클릭률은 5~7%대는 무난한 반응이고 그 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3.5%란 반응이 나왔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영상의 썸네일을 봤지만, 영상을 시청하고 싶은

매력을 느끼지 못했던 썸네일이나 네이밍이었기에 노출 클릭률의 반응이 저조하지 않았나 하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 유형

 

 

영상의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내가 보고 있는 영상 밑에 주제나 키워드, 시청기록 기반 등을 고려해서 연관성이 있는 영상들을 추천해주는 추천 동영상 비율이 제일 많았고, 2순위로는 외부 3 순위는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유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4순위 탐색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 어플이나 PC로 들어갔을 때 뜨는 첫 페이지를 탐색이라고 합니다. 채널 페이지는 직접 예를 들면 시청자가 쌍둥이 엄마 tv 유튜브 채널에 들어와서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합니다.

 

트래픽 소스 ; 유튜브 검색

 

검색적인 부분에서의 디테일한 내용들을 확인해보면

낙지볶음이란 키워드로 제일 많이 유입되었고 2순위로는 "오늘뭐먹지"란 키워드로 유입이 있었고

3순위로는 "오늘 뭐 먹지"란 키워드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저번 포스팅에서도 한번 언급했던 내용인데 오늘뭐먹지란 한 단어를 띄어쓰기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도 검색 비율이 달라진다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트래픽 소스 : 추천 동영상

 

추천 동영상을 통한 유입을 확인해보면 최고의 요리 비결 플러스-완파 10분 레시피, 무교동 낙지 란 영상을 통해서

유입이 제일 많았었고 5순위 까지도 기본적으로 낙지볶음이란 키워드가 있었다는 것을 사진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위의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를 해서 결론을 내보면

결론 : 무교동 낙지볶음 영상은 기획 단계에서 의도했던 대로 인기 방송 프로그램 키워드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었었는데 썸네일이나, 네이밍의 문제로 노출 대비 클릭률이 많이 저조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시청자들이 유입되었지만, 구독을 하기까지의 반응을 유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콘텐츠(영상)이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어때요? 구독자를 늘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조금씩 느껴지시나요? 이렇게 영상을 분석하는 훈련을 하시다 보면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가 늘어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제가 했던 방법대로 영상을 분석 많이 했으면 좋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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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여러분들께서 한 번씩 보셨으면 좋겠고, 오늘도 끝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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