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하기

15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34탄!!

by 둥PD 2022. 11. 10.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열심히 같이 따라 하시다 보면 평균시청지속시간이 올라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둥PD의 유튜브 컨설팅의 둥PD입니다.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32번째 이야기로 오늘 같이 분석해 볼 영상은 쌍둥이 엄마 tv에

쌍둥이 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 [쌍둥이 엄마]을(를)준비했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영상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https://youtu.be/ft1Q8NlFXLE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먹방mukbang[쌍둥이엄마] 유튜브 영상

 

어때요? 쌍둥이 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 [쌍둥이 엄마] 영상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쌍둥이 엄마가 직접 만든 순두부 돼지고기 김치찌개 소리 먹방이었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어떤 기획의도를 가지고 순두부 돼지고기 김치찌개 소리 먹방을 만들었었는지 기획의도를 소개하겠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NrDbi

 

포켓몬카드게임 소드&실드 확장팩 [퓨전아츠] 30p 1상자

COUPANG

www.coupang.com

*기획의도*

1) 유튜브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긴 영상 제작해보기

2) 해당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늘어났는지 확인하기

3)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서 구독자가 증가했었는지 확인하기

기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개요]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개요]

그럼 먼저 동영상 분석에서 개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쌍둥이 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을 업로드 한 날이 2016년 1월 23일이었는데 업로드한 날부터 지금까지 누적 조회수는 2,374회이고 시청시간은 39.9시간, 구독자는 1명 감소했다는 것을 위의 이미지 분석으로 알 수 있습니다.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시청지속시간]

그리고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먹방mukbang 영상의 시청 지속시간 인사이트를 보면 전체 영상 시간은 3분 55초의 영상인데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1분으로 평균 조회율이 25.8%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평균 조회율은 25% 이상인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5% 미만의 반응일 경우에는 시청자들의 반응이 많이 저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먹방mukbang 같은 경우엔 무난한 반응의 시청 지속시간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유튜버가 유튜브 촬영에 있어 삼각대 같은 장비가 없을 때에는

유튜버가 스마트폰을 직접 들고 가만히 정지된 상태로 촬영을 할 일이 많은데

그렇게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는 경우엔

스마트폰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조금씩이라도 계속 움직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촬영하고도 흔들림이 많이 보이다 보니 영상이 어지럽게 보이기도 하고

다시 재촬영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촬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 장비를 추천하냐면

아이폰 14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각대가 없이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을 할 때엔

흔들림이 많이 생길 수 있기에 아이폰 14에서의 기능 중 액션 모드 짐벌 없이도 흔들림 없이 핸드헬드 영상 촬영 기능이 있어서 꼭 이동을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조금씩 움직여지는 반응에도 깔끔하게 수평을 잡아주기에 가만히 정지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FkDRa 

 

Apple 정품 아이폰 14 Pro 자급제

COUPANG

www.coupang.com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도달범위]

그다음에 도달 범위에서 인사이트를 살펴보면 유튜브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는 노출수는 4,800회,

노출 클릭률은 1.8%의 반응이 있었고 조회수는 2,400회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출 클릭률의 반응을 분석할 때 5~7% 사이의 반응이 보통의 반응이고 7% 이상일 경우에는 좋은 반응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해당 영상에서는 노출 클릭률이 1.8%로 많이 저조한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트래픽소스]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트래픽소스]

이번에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영상 유입 경로를 의미하는 트래픽 소스 유형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유입은 추천 동영상을

통해서 제일 많은 유입이 있었고, 그 뒤로 채널 페이지, 탐색, 재생목록 페이지, 유튜브 검색 순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이트를 설명드리면, 채널 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시청한 경우를 채널 페이지라고 하고, 유튜브 검색은 말 그래도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시청한 경우를 말하고

추천 동영상은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영상 하단에 뜨는 키워드, 주제, 시청 기록 기반으로 나타나는 영상 리스트들을

추천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탐색 기능은 쉽게 말하면, 유튜브를 어플로 들어갔을 때나, PC로 들어갔을 때

맨 처음에 뜨는 화면을 탐색 기능이라고 합니다.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1]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1]

마지막으로 구독자 시청시간 인사이트를 보면 쌍둥이 엄마 tv 채널을 구독한 사람들의 시청시간 비율은 37.7%의 반응이 있었고, 구독 안 한 시청자들은 62.3%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조금 더 자세한 구독자와 구독 안 함의 비율을 확인해보려면 이미지에 보이는 구독 중 밑에 파란색 글씨인 더보기를 눌러보면 아래처럼 이미지가 뜨게 됩니다.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2]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유튜브 분석 [구독자와 비구독자의 비율2]

보통 구독 중의 조회수가 현재 여러분들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수 대비 10% 이상이 시청하면 좋은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위의 이미지에서는 구독 중의 조회수가 800회 정도 나왔는데 구독자 수가 8 천명대의 채널이라면

좋은 반응이라고 말할 수 있단 뜻입니다. 그리고 평균 조회율을 살펴보면 구독자의 평균 조회율이 27.7%의 반응으로

구독 중과 구독 안 함의 평균 조회율 값이 25% 이상이면 좋은 반응이라고 얘기를 드렸는데 27.7%의 반응이 있었기에

구독 안 함의 평균 조회율이 24.8%로 나타나는데

구독 안함의 평균 조회율 보다 구독 중의 평균 조회율이 더 높다는 것은

구독자들은 쌍둥이 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 영상이 재미있어서 더 길게 시청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유튜브 영상을 만들고 나서 다양한 분석 지표들을 여러분들은 매번 만나게 될 텐데

여러분들께서 둥PD의 유튜브 영상 분석을 보고 둥PD가 제작했던 쌍둥이 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 영상의

여러분들 나름의 결론을 유추해보셔야 하고, 이렇게 유튜브 영상을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서 여러분들 채널의 영상도

제대로 분석하는 적용을 계속해서 노력하다 보면 유튜브 운영 방향성에 대한 여러분들의 각자 채널의 전략도 생길 것이고

그렇게 유튜브 시청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평균 시청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구독자도 늘어나는 선순환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쌍둥이엄마표 된장찌개 먹방 mukbang 유튜브 영상 분석이었는데

오늘도 유익하셨나요?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강연 및 비즈니스, 컨설팅 / 코칭 의뢰 문의

 

연락처 : 010-6449-1091 

 

인스타그램 : @ahn_pd.official/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