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둥PD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

둥PD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 17화 [구독자 이야기-1부]

by 둥PD 2018. 4. 1.

 

 

안녕하세요 둥PD의 100% 리얼 체험 스토리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활 비하인드 스토리에 방문해주신 방문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구독자 이야기 첫번쨰 시간으로 구독자를 모으는 법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구독자를 모으는 방법에 대해선 정말 많은 소개 글이 있지만

둥PD의 주관적 관점에서 얘기를 한번 하고 싶어서 주제로 삼게 되었습니다.

그럼 구독자수를 모으기 위해 현실적인 접근을 먼저 언급해 보겠습니다.

모든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를 시작하면 다 똑같은 상황이 되는데 바로 구독자수가 0명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구독자수 0명을 보고 있으면 솔직히 유튜브 하고 싶은 마음 들지도 않고 시작하고자 하는 의지마저 쉽게 꺾이게 되는 경험을 했었습니다. 그래도 한번 노력이라도 해봐야지 하고 으쌰 으쌰!! 해서 영상을 만들면 당연히 구독자수가 없다 보니 조회수는 1~2회 그 숫자를 보고 있으면 정말 기운이 하나도 나지 않습니다.

실제 경험담이기에 공감을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열심히 노력해서 한 한 달 뒤쯤? 영상을 몇 편 더 업로드를 하고 난 뒤 다시 구독자수를 체크해봐도 구독자수 20명 내외 채널 콘텐츠의 조회수도 많지 않았던, 이런 경험을 해봤던 터라 구독자수를 모은다는 건 정말로 어려운 일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면에 나랑 비슷한 시기에 만든 유튜브 채널이 빠른 성장을 하는 경우를 볼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보다 늦게 시작한 크리에이터가 더 잘 될 때도 있는데 저보다 늦게 시작한 크리에이터가 잘 되는 모습을 보면 인간적으로 속이 많이 상하기도 합니다."나는 열심히 했는데 잘 안되고, 저 크리에이터는 왜? 저렇게 잘될까?"

그럼 더 상실감이 크게 느껴지고 유튜브를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구독자수를 모은다는 건 내가 유튜브를 더욱더 오랫동안 또는 힘을 내서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에 조회수보다 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구독자수 증가에 관련된 얘기를 하다 보면 지난 포스팅에서 했던 얘기들이 겹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집합적인 부분이 많기에 말이죠

 

그럼에도 구독자수 관련해서 전에 포스팅에서 하지 않았던 이야기들로 많이 얘기를 들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자수는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원동력이라고 얘기를 드렸는데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란 고민을 하기에 앞서서 

살짝 틀어서 생각을 해보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어떤 채널을 구독하고 싶읖까?라는 내용으로 질문을 

 

크리에이터 스스로에게 해보면 조금 더 생각의 폭이 넓어지는 걸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동안은 어떻게 해야 유튜브 잘되지? 구독자수가 빨리 늘어나지?" 하는 고민은

크리에이터 입장에서의 고민이고 이 고민을 시청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크리에이터가 그동안 보지 못했던 관점들을 많이 느낄 수 있기에 생각의 폭이 넓어진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서 구독자수를 바라보는 훈련을 시작을 하면 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 또한 다른 채널의 구독자인 경우가 많기에 시청자의 시선에서 구독을 하는 관점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기 시작합니다.

 

"나는 이 채널을 왜 구독했지?" "구독한 채널은 어떤 카테고리의 채널이었지?""그리고 나는 구독한 뒤로 해당 채널을 자주 보고 있나?" 등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런 식으로의 생각을 많이 훈련하다 보면 몇 가지 정답처럼 스스로에게 해답을 내리게 되는데 둥PD의 경우엔

구독을 할 이유들을 풀어보면

1) 채널이 재미가 있어서, 2) 평소 내가 좋아하던 콘텐츠를 올리는 채널이어서이렇게  크게 2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왜 위의 두 가지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을 하냐면 둥PD도 다른 채널을 구독할 때에 재미가 있어야 구독을 하고

평소 내가 좋아했던 콘텐츠여야 나중에 다시 재방문을 하게 되는 경우를 스스로의 모습에서 많이 봐왔기에

정리를 해보면 시청자들이 구독을 하게 하려면 시청자들이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보고 재미가 있어야 하고, 그리고 

시청자가 지속적으로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부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독자 관련해서 더 중요한 내용들을 많이 공개할 계획이니 자주 댓글로 소통했으면 좋겠고

또 놀러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